64회 동창회 관리자

 

   

 

 

 
작성일 : 15-08-14 14:25
대덕산 - 2015년 8월 9일 (일)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136  




















<하재일 회원 팬션에서>










<오늘의 야생화 - 대덕산>


큰제비고깔






큰제비고깔 (미나리아재비과/ 제비고깔속)
높이 1m 정도, 경기도 이북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7~9월에 피며 짙은 자주색이고 원줄기 끝의 총상화서에 달리며 꽃받침열편은 5개가 꽃잎처럼되며 위쪽의 것은 꿀주머니가 있고 꽃잎이 그 속에 들어있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길고 단풍잎같이 3~7개로 갈라진다.
손바닥모양의 잎이 선형으로 갈라지는 '제비고깔'은 평안도와 함경도의 산지에서 자란다.

산솜방망이


산솜방망이 (국화과/ 솜방망이속)
높이 15-30cm, 강원도 이북의 높은 산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7-9월에 줄기 끝과 겨드랑이에서 나오는 꽃대에 적황색의 두상화가 달린다. 혀 모양의 꽃이 흔히 아래로 젖혀진다.
줄기와 잎 양면에 잔털과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지리강활






지리강활 (산형과/ 참당귀속)
높이 100-150cm, 지리산 이북의 높은 산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개당귀' 라고도 한다.
꽃은 7-8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달리는 겹산형꽃차례에 흰색 꽃이 모여 핀다. 꽃잎은 5개이고 끝이 안쪽으로 말리며 오목하게 파인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2-4회 3출엽이며 옆축의 작은잎이 갈라지는 지점에 자줏빛 점이 있다.
맹독성 식물이다.

둥근이질풀




둥근이질풀 (쥐손이풀과/ 쥐손이풀속)
높이 60-100cm, 높은 산의 양지 바른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6-8월에 줄기 위쪽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긴 꽃대에 분홍색 또는 홍자색 꽃이 2개씩 달린다.
줄기 잎은 마주나게 달리고 3-5개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굵은 톱니가 있다. 턱잎은 넓은 난형이고 막질이며 서로 합쳐 달린다.

개시호




개시호 (산형과/ 시호속)
높이 40-100cm, 깊은 산의 숲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7-8월에 줄기 끝이나 잎 겨드랑이에 달리는 겹산형꽃차례에 자잘한 노란색 꽃이 모여 핀다.
꽃잎은 5개이고 끝이 안쪽으로 말린다.
줄기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잎자루가 없으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귓불처럼 줄기를 감싼다.

말나리




말나리 (백합과/ 나리속)
높이 60-100cm, 높은 산지의 숲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6-8월에 줄기 끝에 1-8개의 황적색 꽃이 옆이나 약간 아래를 향해 핀다. 화피는 6개이고 뒤로 약간 젖혀지며 안쪽에 검붉은 반점이 있다.
잎은 5-15개가 돌려 달리며 잎맥이 3-7개 있다.
('하늘말나리'는 꽃이 위를 향해 핀다.)

흰송이풀


흰송이풀 (현삼과/ 송이풀속)
높이 30-100cm, 심산지역의 숲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8-9월에 줄기 위쪽에서 촘촘히 핀다. 화관은 통 모양이고 끝이 입술 모양이다. 윗입술은 새의 부리처럼 휘어지고 아랫입술은 3개로 갈라진다.
('송이풀'은 홍자색 꽃이 핀다.)

새며느리밥풀




새며느리밥풀 (현삼과/ 며느리밥풀속)
높이 30-50cm, 덕유산 이북의 높은 산에서 자라는 한해살이풀.
꽃은 8-9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달리는 총상꽃차례에 진한 홍자색 꽃이 핀다. 포엽의 가장자리에 가시 같은 돌기가 많은 점이 특징이다. 화관은 입술 모양이고 아래 입술의 가운데에 2개의 밥풀 같은 부분이 도드라진다.

독활


독활 (두릅나무과/ 두릅나무속)
높이 100-150cm, 산기슭이나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두릅나무에 비해 나무가 아니라 풀이며 줄기에 가시가 없는 점이 특징이다.
열매는 작은 구형의 장과이고 여러개가 모여 구형을 이루며 검은색으로 익는다.

고려엉겅퀴




고려엉겅퀴 (국화과/ 엉겅퀴속)
높이 60-120cm, 전남 이북의 높은 산에서 자라거나, 낮은 지대에 심어 기르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8-10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홍자색 또는 분홍색의 두상화가 1개씩 달린다.
줄기 쪽의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끝이 길게 뾰족하고 밑부분이 좁아지면서 잎자루에 날개처럼 붙는다. 잎 가장자리는 가시같은 털이 많이 난다.
'곤드래' 또는 '곤드래나물'이라 하며 잎은 나물로 만들어 먹는다.

어수리




어수리 (산형과/ 어수리속)
높이 70-150cm, 산과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6-8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달리는 겹산형꽃차례에 흰색 꽃이 모여 핀다. 꽃잎은 4-5개이다. 주변부의 꽃은 크고 꽃잎의 크기가 제각기 다르며 끝이 2개로 깊게 갈라져 V자 모양이 된다.
열매에 독특한 무늬가 있다.

뚝갈






뚝갈 (마타리과/ 마타리속)
높이 50-100cm,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7-8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흰색 꽃이 산방꽃차례처럼 달린다. 화관은 5개로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게 달리고 (산형과는 어긋나게 달림)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깃꼴로 갈라질 때 가운데 잎이 대단히 크다.

여우오줌




여우오줌 (국화과/ 담배풀속)
높이 80-150cm, 중부 이북의 산지에서 사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8-10월에 가지 끝에 황록색의 두상화가 옆이나 아래를 향해 달린다. 포엽은 피침형이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줄기 쪽의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도란상의 긴 타원형이며 위로 갈수록 타원상의 피침형이 되면서 작아진다.
우리나라에서 자라는 담배풀속 식물 중에서 두상화가 가장 커서 작은 해바라기 같은 느낌이 든다.

도라지모시대




도라지모시대 (초롱꽃과/ 잔대속)
높이 40-70cm, 산지의 숲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7-8월에 줄기 끝에 아래를 향해 달리는 청자색 꽃이 단독적인 총상꽃차례로 핀다. 화관은 종 모양이고 끝이 5개로 갈라진다. 암술은 1개이고 끝이 3개로 갈라지며 화관보다 약간 길게 나온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난형 또는 난상 피침형이며 끝이 길게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있다.

잔대




잔대 (초롱꽃과/ 잔대속)
높이 40-120cm, 산과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7-9월에 줄기 끝에 달리는 원추꽃차례에 연한 보라색 꽃이 아래를 향해 핀다. 꽃받침은 끝이 5개로 갈라지고 갈래조각은 선형이며 잔톱니가 있다. 화관은 종 모양이고 약간 넓게 벌어지는 점이 특징이다.
잎은 주로 돌려서 달리며 때로는 어긋나게 달리기도 한다.

참나물




참나물 (산형과/ 참나물속)
높이 30-80cm, 산지의 숲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7-9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달리는 겹산형꽃차례에 흰색 꽃이 모여 핀다. 꽃맆은 5개이고 도란형이며 끝이 안쪽으로 살짝 말린다. 꽃잎의 크기는 서로 비슷한 동형이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3출엽이다. 작은잎은 가장자리레 겹톱니가 있으며 난형 또는 긴난형이고 가운데의 작은잎은 마름모 모양이나 변이가 다향하게 나타난다.

참취




참취 (국화과/ 참취속)
높이 100-150cm, 산과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8-10월에 줄기와 가지 끝에 달리는 흰색의 두상화가 모여서 산방꽃차례를 이루어 핀다.
뿌리 쪽의 잎은 심장형이고 꽃이 필 무렵까지 남아 있으며 긴 잎자루에 날개가 있고, 줄기 쪽의 잎은 심장형이며 뒷면에 흰빛이 돌고 위로 갈수록 작아지면서 피침형 처럼 된다.
어린순은 '취나물'이라하여 나물로 먹기도 한다.

솔나물




솔나물 (꼭두서니과/ 갈퀴속)
높이 50-100cm, 산과 들의 풀밭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6-8월에 줄기 끝과 잎 겨드랑이에 달리는 원추꽃차례에 자잘한 노란색 꽃이 핀다. 화관은 4개로 갈라진다.
잎은 줄기의 마디에 6-12개씩 돌려서 달리고 선형이며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는 뒤로 말린다.

층층이꽃


층층이꽃 (꿀풀과/ 탑꽃속)
높이 30-60cm, 산과 들의 양지바른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6-8월에 줄기와 가지 위쪽의 잎 겨드랑이에 연한 홍자색 꽃이 층층이 돌려 핀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퍼진 털이 있으며 샘털은 없다. 포는 꽃자루보다 길다. 화관은 입술 모양이며 위쪽은 2개로 갈라지고 아래쪽은 3개로 갈라진다.
잎은 가장자리에 톱니와 털이 있다.

속단


속단 (꿀풀과/ 속단속)
높이 80-150cm, 산지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7-8월에 줄기 위쪽의 잎 겨드랑이에 홍자색 꽃이 층층이 돌려핀다. 포엽은 피침형이다. 화관은 입술 모양이고 윗입술은 모자 모양이고 긴 털로 덮인다. 아랫입술은 3개로 갈라지고 짙은 홍자색이다.
꽃받침은 통 모양으로 5개로 얕게 갈라진다.

송장풀


송장풀 (꿀풀과/ 익모초속)
높이 60-120cm, 산기슭이나 들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8-9월에 줄기 위쪽의 잎 겨드랑이에 연한 홍자색 꽃이 층층이 돌려핀다. 포엽은 가시 모양이다. 꽃받침은 종 모양으로 5개로 갈라지며 갈래조각은 뾰족하다. 화관은 입술 모양이다. 윗입술은 모자 모양이고 흰 털이 있다. 아랫입술은 3개로 갈라지고 짙은 홍자색 줄무늬가 있다.

도둑놈의갈고리




도둑놈의갈고리 (콩과/ 도둑놈의갈구리속)
높이 60-90cm, 산기슭이나 숲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7-8월에 가지 끝에 달리는 총상꽃차례에 나비모양의 연한 홍자색 꽃이 핀다.
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3출엽이다.
('큰도둑놈의갈고리'는 깃꼴겹입이고, '개도둑놈의갈고리'는 3출엽이지만 가운데 달리는 작은잎이 크고 난상 원형인 점이 다르다.)

물양지꽃


물양지꽃 (장미과/ 양지꽃속)
높이 30-50cm, 습기 있는 곳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7-8월에 가지 끝에 달리는 취산꽃차례에 노란색 꽃이 핀다.
줄기잎은 어긋나게 달리고 3출엽이다. 작은잎은 타원형 또는 피침형이고 가장자리에 둔한 겹톱니가 있다.

동자꽃


동자꽃 (석죽과/ 동자꽃속)
높이 40-120cm, 산지의 숲속에서 자라는 여러해살이풀.
꽃은 6-9월에 줄기 끝과 잎겨드랑이에서 나온 짧은 꽃자루에 1개씩 주황색 꽃이 옆을 향해서 핀다. 꽃잎은 5개이고 수평으로 펼쳐지며 끝이 오목하고 양쪽의 아래쪽에 가시 모양의 갈래가 있다. 꽃잎 안쪽에는 10개의 비늘조각이 수직으로 세워져 있다.


이 외에도 <물레나물> <일월비비추> <옥잠화> <여로> <구릿대> <참당귀> <오이풀> <멸가치> <까실쑥부쟁이> <짚신나물> <병조희풀> <산층층이> <혹쐐기풀> <마타리> 등의 많은 야생화들이 대덕산 품에 안겨 열매를 맺기 위해 행복한 몸짓을 하고 있었습니다.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2번 2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