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회 동창회 관리자

 

   

 

 

 
작성일 : 13-06-12 11:34
덕유산 - 2013년 6월 9일 (일)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3,478  
 

산행일

2013년 6월 9일 (일) 맑음

산행지

덕유산

산행코스

무주리조트-향적봉-백암봉-동엽령-칠연계곡-주차장

참석인원

김광호 부부, 김명호, 김태선, 김호경, 김화용, 박병규 부부, 서정근 부부, 심달섭 부부, 유재윤, 이건홍, 이규광, 이회경, 정병오, 정진천, 정해진, 주동준, 추연청, 한성훈 부부, 황인석, 윤병석 

(25
명)

   오늘은 덕유산의 야생화 산행이다. 철쭉산행으로 진행을 하려고 했는데 철쭉은 향적봉 부근을 제외하고는 주능선에는 이미 지어 있었다. 산에서 꽃이 피고 지는 것을 우리 인간들이 어떻게 예측을 한단 말인가! 그러나 주능선에는 다른 많은 야생화들이 피어 있어서 우리를 맞이해 주었다.

 나무는 '붉은병꽃나무'와 풀은 '꽃쥐손이'의 야생화가 온 주능선 길 옆을 차지하고 있었다. 한없이 이어지는 이 야생화들 사이에 많은 다른 꽃들이 우리를 맞이해 주었다. 특히 덕유산에서만 자생하는 야생화 '선백미꽃'이 관찰되어 즐거워했다.

 오늘의 나무 관찰은 다음과 같다.

 주능선에는 철쭉, 신갈나무, 당단풍나무, 고로쇠나무, 물참대, 백당나무, 노린재나무, 개박달나무, 털개회나무, 함박꽃나무 등이 자라고 있었고,

 칠연계곡 하산길에는 신갈나무, 졸참나무, 까치박달, 노각나무, 개옻나무, 물푸레나무, 쪽동백나무, 때죽나무, 생강나무, 산딸나무, 대팻집나무, 박달나무, 물박달나무, 아그배나무, 느릅나무, 산뽕나무, 왕괴불나무 등이 자라고 있었다.

 특히 우리나라 온대림의 극상림의 우점종인 서어나무가 여러 그루 자라고 있었고, 덕유산과 오대산에서만 자생하는 왕괴불나무를 관찰하였다.